본문 바로가기
건강 쪽집게

생리전 다이어트 몸무게 증가 정상일까

by 다비의 경제 이야기 2023. 4. 20.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성분들의 고민, 바로 생리 전 다이어트 몸무게 증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다면 매일 몸무게를 재보실텐데 운동을 하고 식단도 힘들게 했지만 다음날 몸무게가 늘어있다면 생리 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꼭 날짜를 체크해 보신 후 몸무게에 집착을 하지 않도록 미리 예측을 하고 계셔야 됩니다. 생리전 몸무게 증가가 정상적인 몸의 반응인지 오늘 자세하게 내용을 다루어보겠습니다.

 

생리전 다이어트 몸무게 증가
생리전 다이어트 몸무게 증가

생리전 다이어트 몸무게 증가 정상일까

여성분들은 생리를 하기 전에 증후군을 겪는다는 점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무기력해질 수 있고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몸이 쉽게 피곤해지면서 식욕이 증가하여 초콜릿과 같은 당이 먹고싶은 욕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식욕이 이때 증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더 힘들 수 있습니다. 이때 식욕이 증가한다고 해서 많이 드시면 안 됩니다. 식단이나 운동을 하였는데도

왜 몸무게가 증가하는걸까요?

 

생리를 하기 전과하는 동안에 1.3kg-2.2kg 정도 증가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그래서 살이 쪘을까 봐 걱정하시는 분들이라면

걱정을 크게 안 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신체적에서 생리 전에 증후군처럼 증상이 생기는 것을 PMS라고 부릅니다.

보통은 월경을 하기 2주 전에 여성들에게 신체적이나 감정적, 행동적으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아랫배가 부어있고 체중이 증가하는 건지 여러 가지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생리전 다이어트 몸무게 증가
생리전 다이어트 몸무게 증가

생리전 다이어트 몸무게 증가 - 호르몬 변화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 생리전 다이어트 몸무게 증가가 될 수 있습니다. 호르몬변화가 일어나면서 몸에 수분을 증가시킵니다. 그래서 일시적으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리하기 전에는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이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이렇게 변화되는 몸의 증상을 확인한다면 생리를 할때가 되었다는 몸의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몸에서 액체를 조절하여 호르몬 변동이 될때 몸 속에 있는 여러 조직들에 많은 수분을 축적시켜서 이 결과로 인해 수분 보유, 부종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생리할때가 되면 전날에 음식을 먹지 않아도 몸이 부어있게 됩니다. 호르몬 변화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지만 이 체중이 지방으로 되는 것은 아니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생리가 끝나면 바로 부종은 가라앉으면서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갑니다.

 

생리전 다이어트 몸무게 증가 - 식욕 증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생리하기 일주일 전부터 갑자기 식욕이 증가합니다. 월경을 하고 있는 중에 통증이 없는 분들이라면 식욕이 더욱 증가해서 음식을 이때 너무 많이 드신다면 몸무게가 증가하게 됩니다. 복통이 오히려 심하신 분들은 입맛이 사라져서 조금 먹어도 입맛이 없어 안 먹게 되는데 식욕이 증가하는 분들도 대부분 많습니다. 왜 식욕이 증가하게 될까요? 아까 호르몬 변화를 말씀드리면서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이 될 수 있습니다. 생리 전주에는 이 호르몬이 증가를 하는데 식욕촉진제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나 평소보다 더욱 배가 고프고 폭식을 하게 식욕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기분을 조절하고 식욕 감소를 해주는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을 조절해야 하는데 생리하기 전에 이 호르몬의 수치가 떨어지면서 세로토닌도 동시에 감소하게 됩니다. 세로토닌이 적어진다면 뇌에서 고혈당 음식, 설탕 등을 갈망하면서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하고 싶을 정도로 식욕을 왕성하게 만듭니다. 폭식 때문에 몸무게가 증가할 수 있으니 이때 자제해 주셔야 됩니다.

 

생리전 다이어트 몸무게 증가 - 위장의 문제

생리를 하는 기간 동안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서 변비나 설사를 자주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위경련이나 복부, 아랫배가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복통이 동시에 온다면 무척 배가 불편하겠죠. 안에서 배출되어야 할 것들이 배출이 잘 안 되고 복통이 동시에 온다면 살이 찐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생리 일주일 전에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하면서 장 근육을 수축시켜 변비나 소화불량을 발생시킵니다. 그래서 식욕이 증가하여도 폭식을 한다면 소화가 잘 안 되겠죠. 생리가 시작되면서 자궁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을 배출시키는데 이 물질은 내장과 자궁의 근육 수축, 골반 및 복부 통증을 발생시킵니다. 소장에서 전해질과 체액 균형을 방해하기 때문에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리전 다이어트 몸무게 증가
생리전 다이어트 몸무게 증가

생리전 다이어트 몸무게 증가 - 위장 경련

위장에 문제가 발생되면서 소화불량이 발생합니다. 이때 가스가 복부에 생기면서 복부 팽창으로 인해 아랫배가 부은 것처럼 나오게 됩니다.

이때 평소에 맞는 옷을 입더라도 꽉 끼는 듯한 느낌을 받아 불편함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살이 찐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호르몬변화로 인해서 생리하는 기간 동안 위장에서 가스를 증가시킵니다. 그래서 아랫배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음식을 많이 먹지도 않았는데 배가 금방 부르거나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도 아랫배가 볼록 나온다면 생리하기 직전이구나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위경련이 지속된다면 체중이 증가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리를 하는 기간 동안에 스트레스, 소화불량 등으로 인해서 복통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에서 경련이 일어날 때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화학 물질 때문에 생리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예민하신 분들은 생리전 증후군으로 인해서 일주일 전부터 복통이 조금 느껴지거나 생리하기 하루나 이틀전에 심하게 복통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생리전 다이어트 몸무게 증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체중이 증가하는 것도 아니고 지방이 늘어나는 것도 아니니

식욕이 증가할 때 대처를 잘해주시면 더욱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